CATIA V4와 V5의 환경, 시스템, 사용법 등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CATIA V4는 Aix (Unix)를 OS로 한 Workstation에서 구동이 되며, CATIA V5는 CAA, COBRA, JAVA, Open GL로 구현되며 WIN XP 및 Win 7 환경에서 탑제가 됩니다.
사용자측면에서 V4는 명령어와 환경이 System화 되어 있는 반면, V5는 아이콘화 되어 있어 사용자
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System이나 환경적인 측면에서 서로간 많은 차이가 나지만, CATIA V4를 현업에서 어느정도 사용한
설계자라면 전문가에게 기본 교육을 받은 후, CATIA V5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CATIA V5 는 V4와는 달리 3D 형상들을 Concept 단계에서부터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Parameter화 해서 작업 한다는 것이 설계 변경에 있어 CATIA V4에 비해 큰 차이점이며 장점이 되겠습니다. 물론, CATIA V4도 Param 3D 라는 기능을 사용해서 Parametric Modeling 이 가능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 빈도가 높지 않았으며, CATIA V5에 비해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에게는 V4와 V5간에 Data 호환성이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CATIA V5.1 출시될 당시
에는 서로간의 Data 변환의 신뢰성이 떨어졌지만, 현재 V5.R18 출시까지 V4와의 호환은 95% 이상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CATIA V5에서는 Iges, Dwg, DXF, STEP 등의 중립 파일 Format으로의 변환도 단순히 Save As로 쉽게 Data 변환이 가능함으로써 CATIA V4에 비해 설계자들이 업무 진행에 상당히 편리해 졌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CATIA V5 R?? 서로간에 시스템간에 버전 차이가 있다면 데이터간에 History를 가져가지 못하여 수정이 쉽지 않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2004년 하반기부터 국내 자동자(HKMC)에서도 CATIA V5 로의 부분적 현업 적용이 선행되었으며, 2006년 8월 이후 신규 5 차종에 대해서는 CATIA V5 Template Project 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이후, 지금까지 CATIA V5 3D 모델링에서 지식 기반 설계 및 Template화 하는 설계시스템 구축을 해 오고 있습니다.